캠핑 시 사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현대 사회는 전자제품 없이 생활하기엔 너무나 불편한 점이 많다.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하는 캠핑에서도 마찬가지. 캠핑 중 사용되는 전자제품들은 생각보다 많은데 이런 전자제품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자제품도 있을 것이며 전기공급이 있어야만 사용 가능한 전자제품이 있다. 이런 전자제품의 전기 공급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캠핑 전 미리 준비하자.
캠핑을 계획 중이고 사용하는 전자 제품 모두 충전식 배터리로 이용 가능하다면 미리 충전해 준비해두자. 캠핑 당시에 사용하려는데 배터리가 부족해 얼마 지나지 않아 작동이 멈추기도 한다. 특히 여름 같은 경우 휴대용 선풍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충전식 배터리로 사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충전은 필수이다.
그 외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캠핑 장 비이 꽤 많이 출시되었다. 캠핑용 써큘레이터, 휴대용 선풍기, 캠핑용 렌턴, 블루투스 스피커, 빔프로젝터 등. 심지어 라이터나 전자담배까지 충전용이니 이것저것 충전을 해 놓는 것이 좋다. 최근 출시된 충전식 캠핑 장비를 보면 내장되어있는 배터리를 활용해 핸드폰 충전까지 해주기도 한다.
오토 캠핑장만 가게 된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
캠핑을 즐기는 공간 중 흔히 갈 수 있는 오토 캠핑장을 가게 된다면 전기에 대한 큰 걱정은 없다. 전기 공급이 되기 때문. 하지만 가정에서 처럼 이리저리 콘센트가 많은 편이 아니라 한 사이트에 한 개 정도 제공된다. 그렇기에 전기 릴선(연장선) 은 필수품이며 여기에 멀티탭까지 준비를 해가야 한다.
캠핑장비 중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비가 아니라면 가격대는 저렴한 편이다. 각자의 캠핑 스타일이 있겠지만, 흙이나 데크, 파쇄석 같은 외부에서 전기선들이 여기저기 뒤엉켜있고, 발에 걸리고, 시각적으로 정리안 되어 보이는 이유 때문에 휴대용 충전식 캠핑 장비를 선호하기도 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에는 항상 전기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노지 캠핑을 선호하게 된다면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
노지 캠핑을 선호하는 캠핑족이라면 충전식 배터리 장비로 가는 것이 옳다. 노지에선 전기를 쓸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 하지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파워뱅크라는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것. 파워뱅크에도 종류가 많이 있고 전기의 용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비싼 가격이기에 셀프로 제작하는 캠핑족들도 있다. 간단한 USB로 이용한 충전 정도는 맘껏 사용할 수 있으며, 보통은 DC용으로 사용 할수 있는 전자제품을 사용한다던지, 전기 용량이 적은 캠핑용 전자 제품을 사용한다.(DC를 AC로 변환해주는 인버터라는 장치도 있으니 참고 하자.) 파워뱅크도 당연히 충전이 필요하며, 운행 중 차량에서 충전할 수 있게 주행 중 충전 장치도 별도로 있다.
발전기를 가지고 다니는 캠퍼들도 있다. 발전기도 파워뱅크와 마찬가지로 크기와 전기생산량으로 금액이 천차만별이다. 발전기의 장점은 연료(가솔린)만 충분히 있다면 24시간 전기 공급이 가능하다. 노지에서의 전기는 엄청난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다. 값비싸고 충전량만큼만 사용할 수 있고 DC 위주로 사용해야 하는 파워뱅크와 달리 AC (220V)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도 있다. 매번 연료통을 챙겨가야 되며, 소음이 엄청나다. 보통은 사이트와 멀리 떨어진 곳에 놔두고 전기 선을 길게 가지고 와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조용한 숲 속에서 발전기 소리는 엄청난 소음을 가져온다. 발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에티켓도 겸비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차 안에 배기구를 설치하여 사용한다던지, 방음 박스를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휴대용 태양광 발전기를 가지고 다니기도 한다. 접이식도 있으며 설치형도 있으나 직접적으로 바로 사용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생산량이 저조한 편. 태양광 발전기 같은 경우 파워뱅크 충전용이나, 휴대용 대형 배터리 충전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이 글을 마치며
캠핑을 다니다 보면 전기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며 얼마나 살기 좋은 세상에 살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전기의 소중함은 말로 할 수 없다. 파워뱅크 같은 경우 고가의 장비이고, 발전기 또한 저렴하지 않은 캠핑 장비이다. 간혹 차량용 시거잭을 이용하여 차량용 배터리 전기를 쓰다 방전되어 보험사를 기다리는 캠핑족들도 있다. 이렇게 전기는 간절하다. 전기차의 경우 굴러다니는 대형 배터리라고 캠핑족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편이긴 하나 이 또한 충분한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한다. 전기 선을 끌어다 문어발 형태로 사용하게 되겠지만 멀티탭의 경우 개별 누전 차단기가 있는 것을 추천하며, 전기화재, 전기사고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