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캠핑 용품 종류와 구매요령은 무엇이 있을까

반응형

캠핑 용품 종류와 구매요령은 무엇이 있을까

캠핑용품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다. 캠핑용품 중복 투자를 막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캠핑 스타일과 목적이 필요하다.

캠핑은 혼자서도, 가족이나 지인끼리도 즐길 수 있는 주된 취미이지만 캠핑용품의 종류와 구매로 인한 진입 장벽이 낮다고 볼 수는 없다. 캠핑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어느 날 갑자기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취미이기에 캠핑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캠핑 용품 종류와 구매 요령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캠핑 용품

캠핑 용품은 최소한의 장비만을 생각한다면 간단하다. 하지만 사람 욕심은 끝이 없기에 다들 캠핑이란 취미는 개미지옥이라 부르기도 한다. 캠핑 용품에 대하여 욕심을 버리고 쉽게 생각한다면 비상 상황이나 재난 등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물품이라 생각하면 된다.

텐트

가장 기본적인 용품이다. 취침을 위한 공간 확보, 악천후 시 자신을 보호해주는 공간으로 텐트는 필요하다. 각종 기상상황(비와 눈, 바람) 과 먼지와 벌레, 혹은 야생 동물로부터 최소한의 방어를 해주며 보온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주는 공간이라 생각하면 된다. 비박(자연에 그대로 노출), 차박 (차량에서 취침) 같은 형태의 캠핑에선 필요 없는 물품이기도 하다.

타프

요즘 출시되는 텐트들은 종류가 다양하다. 거실(전실) 이 있는 텐트가 있는가 방면 이너텐트(내부방)와플라이(지붕)만으로 구성된 텐트도 있다. 여기에 타프는 거실용 공간을 구성하는 캠핑 물품이다. 전실이 있는 텐트와 타프의 조합은 확장형 거실이며 매우 큰 공간을 확보해준다. 대수롭게 생각하는 캠퍼들도 있다. 그냥 열린 하늘을 보며 식사나 휴식을 취하겠다 생각하면 타프는 생략해도 되지만 여름 같은 무더운 날씨에는 엄청난 그늘 공간을 제공해준다.

타프에는 헥사(육각), 렉타(사각), 윙(가오리) 등의 여러 종류의 타프가 있으므로 이 또한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사항이다.

바닥재

바닥재는 계절에 따라 추가가 되는 물품이다. 그라운드시트가 가장 기본적이며 텐트 설치전 바닥에 까는 방수천이라 생각하면 쉽다. 메마른 땅이라도 아침저녁 기온차로 인해 습기가 바닥에서 올라온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이 그라운드시트이며 방수포 재질이라면 다 상관없다. 겨울에는 은박 매트 돗자리를 그 위에 설치하며 한기를 막기 위한 필수품이다. 그 외 발포매트, 감성 매트 등이 있지만 선택사항이다.

취침용품

대표적인건 침낭이다. 침낭도 종류가 있으나 각종 전기매트 및 적절한 난방기구를 사용한다면 사계절용 침낭 하나만 구비하여도 충분히 사계절 캠핑이 가능하다. 침낭에는 여름용, 삼계 절용, 겨울용 등 계절에 맞는 침낭이 있다.

그 외 취침용품으로는 오토캠핑장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그물침대(해먹), 야전침대, 담요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허새 캠핑 용품은 해먹이다. 가격은 비싸지는 않으나 설치에 제한이 있고, 프레임이 있긴 하나 부피도 크고 무거운 단점이 있다.

야전침대의 경우 바닥공사(바닥재)를 하지 않을 경우 주로 사용하며 이너 탠트 안에 바로 설치할 경우 탠트가 찢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바닥에 돗자리를 깔고 그 위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자. 야전 침대 또한 다양한 스타일의 물품들이 많으며 미니멀 캠핑용 경량 야전침대도 있다.

화로 및 난로

화로는 여러 쓰임이 많이 있다. 불멍, 난방 및 조리를 목적으로 쓰임이 다양하지만, 부피와 무게는 감수하여야 한다.

화력 조절이 매우 어렵고 불똥이 튀어 화재위험이 매우 높아 텐트 내 실내 난방용으로는 부적절하며 필수로 야외에서만 사용하여야 한다. 석유히터(석유난로)의 경우 등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텐트 내 실내 난방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가장 일반적인 동계 캠핑 용품이다. 따뜻한 열기가 텐트 내 대류 현상을 만들어 한 겨울에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난로도 있으나 대형 난로일 경우 LPG통을 가지고 다녀야 하기에 부피면에서 단점이 크다. 하지만 부탄가스, 이소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소형 가스난로도 있으며 소형 가스난로의 경우 개인용이지 텐트 전체적인 공기를 따뜻하게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그 외 화목난로가 있다. 다른 난로의 경우 일산화탄소가 문제가 되어 위험하긴 하지만 화목 난로의 경우 연통을 통해 유해가스를 밖으로 빼주기 때문에 캠핑 시 안정성 부분에 대해서는 장점이다. 하지만 텐트 실내에 공기 환기는 필수이다. 화목 난로는 연통과 몸통의 주립/해체식 구조여서 부피가 있는 편이고 가격 또한 비싼 편이다. 난방 효과가 뛰어나 티피 텐트나 캐빈 텐트 같은 대형화된 텐트의 난방용으로 사용한다.

의자와 테이블

캠핑의자 또한 종류가 다양하다. 가장 작은 BBQ체어부터 릴랙스 체어, 간의용 의자, 이인용 의자 등. 야외에서 돗자리 깔아놓고 앉아 먹는 캠퍼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의자가 필수 품이 되었다. 현대사회가 좌식문화에서 입식문화로 변해가며 캠핑 문화 또한 같이 맞춰 나가는 것이다. 의사의 높이는 앉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옳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같이 구매하게 될 테이블과 높이를 맞춰야 한다. 테이블 도 크기와 SIZE가 다양하지만, 높낮이 조절이 되는 것이 있으며 안 되는 것 또한 있다.

테이블 높이에 맞춰 의자를 구매하는 것이 옳다. 테이블에는 폴딩, 원액션, IGT, 화로대, 키친테이블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테이블은 원액션 테이블이다. 접고 펴고 다리만 꽂아주면 쉽게 테이블이 되며 높낮이 조절 또 간 가능하다.

글을 마치며

캠핑 용품 구매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점은 자신 만의 스타일을 가장 빨리 찾는 방법이다.

최소한의 장비만 준비하고 오토캠핑장에 가서 주변을 둘러보며 하루빨리 캠핑 스타일을 찾아야 이중 구매를 하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필요한 캠핑 용품일지라도 본인에겐 필요가 없을 수 있다. 캠핑은 자기만족이다.

반응형